압박골절이라 하여 외부의 강한 힘에 의해 척추 모양이 납작해진 것처럼 변형되는 골절의 형태를 말합니다. 압박골절로 인해 찌그러진 척추에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골시멘트를 주입하고 찌그러진 척추를 원래 높이로 복원하는 수술을 경피적 척추후굴 풍선복원술이라 합니다.
찌그러진 척추를 바로 세워주는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은 압박 골절된 부위에 가늘고 긴 특수 튜브를 삽입하고 이를 통해 풍선을 넣어 정상적인 높이만큼 팽창시킨 후 풍선은 제거하고 골 시멘트로 벌어진 공간을 채워 치료하는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위해 시행됩니다.
- 압박골절로 인한 요통 제거 및 감소
- 더 이상의 골절 붕괴를 막아 척추의 변형과 앞으로 구부러지는 문제를 막기 위해
- 정상적인 척추로 재건함으로써 환자의 자세를 개선시킴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은 어떻게 할까?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은 어떤 경우 적용할까?
주로 골다공증에 의한 척추체의 골절이 일어났을 때 사용합니다. 그 외에 종양, 전이성 척추암, 다발성 골수종, 혈관종, 척추골괴사 등의 환자나 척추고정술 시행시 척추체 강화를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은 수술 후 관리는?
이 수술은 약 30~40분 정도 소요되며 환자는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나자 마자 일어 날 수 있고 다음날 퇴원 가능합니다. 그리고 수술 후 3~4 동안 강한 진통제가 필요하지 않으며, 척추 근육 강화를 위한 물리치료가 필요할 시에는 경피적 척추후굴풍선 복원술 후 2주 이내에 시작할 수 있습니다.
경피적 척추후굴풍선복원술 부작용은 없을까?
골다공증이 고령 환자에게 많다 보니 마취에 의한 위험성을 고려해야 하고, 아주 아주 드물지만 굳어진 골 시멘트는 척수나 신경을 손상을 입혀 통증, 민감, 마비가 올 수 있습니다만, 흔하지 않은 사례이고 시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라면 이런 부작용을 염두에 두고 치료를 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